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불이익 주의사항 확인하세요 (실제 후기)

한도 조회 정말 신용 영향 없을까?
찝찝했던 진짜 이유 알았습니다

핸드폰으로 5분만에 쉽게 대출할 수 있는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상금대출은 365일 언제든 빠른 대출이 가능해서 급전이 필요한 분들에게 굉장히 편리한 상품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큰 장점이 있는 만큼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단점도 명확합니다. 미리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의 단점을 파악하고 불이익이 없도록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저 포함해서 실제 후기 남긴 분들이 경험한 단점과 불이익을 정리했으니 신청 전에 한번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 후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이란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최소 50만원부터 최대 300만원까지 비대면으로 돈을 빌릴 수 있는 소액 마이너스 통장 대출 상품입니다.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대출과는 다르게 비상금대출은 직장인이 아니어도 신청이 가능해서 전업주부, 대학생, 자영업자 등 다양한 분들이 이용합니다.

  • 가입 대상: 만 19세 이상 내국인
  • 대출 한도: 50만원~300만원
  • 대출 금리: 연 5.2%~15%
  • 대출 기간: 1년
  • 상환 방법: 만기일시상환 (중도해약금 없음)
💵비상금대출 상세보기 비상금대출 해지하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상세정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장점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의 장점은 은행에 가지 않고도 핸드폰만 있으면 카카오톡으로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대출계약서는 카카오뱅크 앱에서 모바일로 작성되며, 대출에 필요한 서류(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또한 카카오톡 전자인증서를 통해 제출이 가능합니다.

현금 인출이 가능하다는 것 또한 큰 장점입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현금을 인출하려면 수수료가 높고, 신용등급 하락에도 영향을 줍니다. 갑자기 예정에 없던 일이 생겨 현금이 필요할 때 비상금대출을 활용하시면 수수료와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부담없이 현금사용이 가능합니다. 직장인은 월급날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월급날 전에 갑자기 목돈이 지출될 경우가 생기면 울며겨자먹기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장단점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단점 및 불이익

소액대출은 손쉽게 빌리고 갚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만큼, 방심하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의 단점과 불이익을 피하기 위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 하락 여부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받을 때 신용등급이 하락하지 않을까 우려되실 겁니다. 카카오뱅크 홈페이지에는카카오뱅크는 제1금융권으로서 카카오뱅크 대출을 신규하는 것만으로는 신용점수 하락에 큰 영향이 없습니다.라고 안내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경험상 기존에 받은 대출이 있는 상태에서 마이너스통장을 추가로 만들면 신용도 점수가 하락했습니다. 신용등급이 4등급 이상인 분들은 신용점수가 소폭 하락해도 큰 타격이 없지만, 5등급 이하이신 분들은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으니 소액이더라도 대출 받기 전 충분한 심사숙고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점수만 확인하는 것은 문제 없습니다. 단, ‘신용 조회’ 후 대출 가능성을 조회해보는 것은 불이익이 있을 수 있어요. 다른 분들 후기를 보니 저와 같은 경험을 하신 분들이 많네요.

대출-신용조회-단점-후기

다른 대출에 주는 영향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소액이긴 하지만 결국 신용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추가 대출을 받는 데에 제약이 갈 수 있습니다. 수 개월 내 더 큰 금액의 중요한 대출을 받을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굳이 소액대출로 대출이력이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비상금대출을 받은 분들이라면 나중에 추가 대출 받을 때 한도가 감액될 수 있으니 미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체 불이익

소액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오히려 연체에 신경을 안 쓰는 경우가 있는데 연체 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사실 비상금대출은 소액이라 연체 이자가 높지 않고, 마이너스통장이라 최대한도가 아닌 사용한 금액만큼만 이자가 부과되지 때문에 이자 부담이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50만원 이상 금액이 연체 될 경우에는 연체 기록이 은행 및 금융기관에 기록이 남습니다. 따라서 소액이더라도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기일을 잘 주의해야 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이자는 대출을 받은 일자 기준으로 매월 출금되니 참고하셔서 지연되는 일 없기 바랍니다. (예, 10월 9일에 대출을 받으셨다면, 매월 9일에 대출 이자가 출금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카카오캥브 비상금대출이 거절되는 사유는 신용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신청 자격은 8등급까지 가능하지만, 실제 통계를 보면 대출 승인을 받으려면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이어야 합니다. 국회위원 통계에 따르면 카카오뱅크 대출 승인 받은 사람들 95%가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이며, 7등급 이하는 5% 미만이었습니다. 즉,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라면 이미 기대출이 많은 상태이거나 상환능력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대출이 거절 될 확률이 높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후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디시 후기를 보면 대출승인과 거절의 이유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여러 번의 거절 끝에 승인에 성공한 취준생 대학생의 후기에 따르면, 기존에 다른 소액대출이 있을 때는 거절이 되었으며 기존 대출들을 모두 갚은 후에 승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직업, 소득, 신용등급에 상관없다고 하지만 결국 비상금대출도 어느정도 신용의 영향을 받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전업주부의 후기에 따르면, 카드 결제일 당일에 대출을 신청했음에도 5분 내로 바로 대출이 실행되어 카드 값을 갚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후기에서 얻은 꿀팁은 비상금대출은 365일 연중무휴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단, 신청 가능한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23시 사이이며 오후 23시 30분까지입니다.

오늘의 글 유용했나요?🙂블로그 주인장에게 알려주세요!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2 / 5. 참여자 수: 1

아직 평점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