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탄한 퇴사 원한다면? 은행별 IRP 퇴직연금 수령 방법 알고 가세요! (일시금 인출 포함)

이직 또는 퇴직을 앞두고 계신 분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퇴직금 수령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참고로 이 글에서 말하는 퇴직금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법정퇴직금’을 의미합니다. 명예퇴직금 등 법정외퇴직금 수령방법은 복잡해서 다른 글에서 다룰게요.

일단 퇴사 시 퇴직금 수령 방법을 아래 2가지 중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1번, 2번 각각의 수령 방법을 나눠서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번(IRP 해지)
퇴사 직후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수령하는 경우
✅2번 (IRP 유지)
퇴직금을 모았다가 노후에 연금으로 받는 경우


Q. 퇴직금 받으려면 IRP 계좌를 만들어야 하나요?
네, 기존에 IRP 계좌가 있다면 그 계좌로 받으시면 되고, 없으면 새로 만드셔야 합니다. 23년 법이 바뀌면서 만 55세 이전에 받는 모든 퇴직금은 무조건 IRP 계좌로 받게 되어있습니다. IRP 계좌란 퇴직금과 퇴직연금을 관리하는 전용 계좌입니다.


Q. 퇴직금 중 일부만 받고 나머지는 IRP 계좌에 보관 되나요?
IRP 부분 인출은 불가합니다. 퇴직금 전액에 대한 처분을 결정하셔야 합니다. 즉, IRP를 중도해지해서 일시금으로 받을 건지, IRP 유지 후 연금으로 받을 건지 둘 중 하나만 선택 가능합니다.


Q. IRP 해지하지 않고도 인출하는 방법도 있다던데요?
이 경우는 IRP ‘중도인출’에 해당하며, 아래의 특수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 무주택자가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 무주택자가 전월세 보증금을 부담하는 경우
  • 본인, 배우자 또는 부양가족이 요양이 필요한 질병을 6개월 이상 앓는 경우 또는 부상 의료비를 부담하는 경우
  • 최근 5년 이내 파산했거나 개인회생 절차 개시 결정을 받은 경우

퇴직금 일시금 수령 방법

1) 만 55세 이전 퇴직 시

만 55세 이전 퇴직금은 회사의 퇴직제도에 상관없이 무조건 IRP 계좌로 지급되도록 법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퇴직연금을 수령하려면 IRP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IRP 계좌로 먼저 퇴직금을 받은 후 일반 계좌로 옮기셔야 하니 번거롭더라도 먼저 IRP 계좌를 만들어주세요. 만드는 방법은 은행에 가셔도 되고 집에서 핸드폰으로 쉽게 개설할 수 있습니다.

단, 일시금으로 수령할 때에는 퇴직소득세가 부과됩니다. IRP 계좌로 입금된 퇴직금은 퇴직소득세 차감 전인 세전 금액이고, 인출하실 때 세금이 빠지는 점 유의바랍니다.

IRP 일시금 수령 방법

  1. 개인형 IRP 계좌를 개설합니다.
  2. 회사에 IRP 통장사본 또는 IRP 가입확인서를 전달합니다.
  3. 회사에서 연금운용관리기관에 퇴직금 지급 요청을 하면, 기관에서 개인 IRP 계좌로 퇴직금을 입금합니다. (파산 등 회사 사정으로 퇴직금 요청이 어렵다면 본인이 직접 기관으로 청구 가능합니다. )
  4. 입금 통지 문자를 받으면 개인 IRP 계좌에 입금 내역을 확인합니다.
  5. IRP 계좌 해지를 신청합니다.
  6. 해지가 완료되면 등록한 본인 일반 계좌로 퇴직금이 이체됩니다.

2) 만 55세 이후 퇴직 시

만 55세 이상에 퇴직하는 분들은 IRP 계좌 아닌 일반 계좌로 바로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굳이 IRP 계좌 개설하실 필요 없이 기존에 갖고 계신 일반 계좌를 회사에 알려주고 그곳으로 퇴직금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퇴직연금 수령 방법

퇴직연금으로 수령 시 장점
퇴직소득세가 아닌 연금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연금소득세는 퇴직소득세율의 60~70%이니 일시금 수령보다 30~40%의 절세 효과를 얻는 셈입니다. (연금개시율에 따라 상이)

다음은 퇴직금을 IRP계좌에 잘 모아두었다가 만55세 이후 퇴직연금으로 수령하는 방법입니다.

IRP 퇴직연금 수령 방법

  1. 퇴사 시 개인형 IRP 계좌를 개설합니다.
  2. IRP 통장사본 또는 IRP 가입확인서를 회사에 전달합니다.
  3. 회사에서 연금운용관리기관에 퇴직금 지급 요청을 하면, 기관에서 개인 IRP 계좌로 퇴직금을 입금합니다.
  4. 입금 통지 문자를 받으면 개인 IRP 계좌에 입금 내역을 확인합니다.
  5. IRP 계좌에 퇴직금을 보관하고 만 55세까지 계좌를 유지합니다.
  6. 만 55세 이후 원하시는 시기에 IRP계좌의 금융기관을 통해 ‘퇴직연금 > 연금 개시’를 신청합니다.

↓ 클릭하면 금융기관별 연금 개시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신한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우리은행 BNK은행
은행별 IRP 퇴직연금 수령 신청 링크
은행별 퇴직연금 개시 신청법

오늘의 글 유용했나요?🙂블로그 주인장에게 알려주세요!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참여자 수: 0

아직 평점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