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투자 기초 용어 개념 총정리 2023 입문자용

암호화폐 투자 세계에 입문할 준비가 되셨나요? 암호화폐 투자가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몇 가지 필수 용어를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현물 거래와 선물 거래에서 통용적으로 사용되는 용어 20개 입니다. 선물 거래에서만 사용되는 용어는 별도 글에 정리해두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코인 선물거래 용어 개념 총정리 2023 입문자용

[lwptoc]

암호화폐 기초 용어 10가지

1.암호화폐

암호화폐는 보안을 위해 암호화를 사용하는 디지털 또는 가상 화폐입니다. 블록체인이라는 탈중앙화된 네트워크에서 작동하므로 은행과 같은 중개자 없이도 안전하고 투명한 P2P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2.거래소

거래소란 암호화폐를 구매, 판매,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3.지갑

지갑은 개인 키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사용자가 암호화폐 보유를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장치입니다. 쉽게 말해 은행 ‘계좌’를 떠올리면 됩니다.

4.주소

주소란 암호화폐를 주고받을 수 있을 때 지갑에 할당되는 고유 식별자입니다. 은행 송금 때 쓰이는 가상계좌번호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5.개인 키

개인 키는 소유자에게만 알려진 비밀 코드로 암화화폐 거래를 승인하는 데 사용되는 보안 코드입니다. 사용자의 암호화폐 자금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은행 계좌 비밀번호 또는 수표에 사인하는 서명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그래서 개인 키는 사용자에게 고유하며 항상 기밀로 유지해야 합니다. 개인 키를 사용하면 거래에 서명하여 소유권을 증명하고 암호화폐 전송을 승인할 수 있습니다.

6.공개 키

공개 키는 암호화폐를 송수신 받기 위해 공개적으로 공유되는 코드입니다. 은행의 ‘계좌번호’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공개 키는 누구나 접근할 수 있지만, 공개 키에서 개인 키를 역으로 도출해내는 것은 계산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사용자 자금의 보안을 보장합니다.

7.KYC 인증

KYC란 거래소에서 회원의 신원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본인인증 절차를 말합니다. KYC 조건은 국가별 거래소마다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신분증 제출, 계좌 인증, OTP등록 등을 공통으로 요구합니다. 대부분의 코인 거래소에서는 KYC인증을 하지 않은 회원들에게 입출금 금지와 같은 거래 활동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8.알트코인 (Altcoin)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암호화폐를 의미합니다. “Alt”는 ‘대체’를 의미하는 Alternative의 약자입니다. 알트코인은 보통 비트코인보다 변동성이 크고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는 경우가 많아, 위험을 감수하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9. 스테이블 코인 (Stable Coin)

스테이블 코인은 안정적인 가치를 유지하도록 설계된 암호화폐의 일종으로, 법정화폐(예:달러)에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스테이블 코인의 가격은 보면 1달러 환율 가격과 유사한 변동 추이를 보입니다. 대표적인 스테이블 코인 종류로는 USDT(테더), USDC(USD코인). DAI(다인), BUSD(바이낸스 USD) 등이 있습니다.

10. 반감기

반감기는 암호화폐 채굴량과 채굴 속도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이는 암호화폐의 공급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시장에 출시되는 코인의 수가 줄어들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잠재적으로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 용어 10가지

1.베어 마켓 (Bear Market)

베어 마켓(Bear Market)은 가격이 상승하고 낙관론이 우세한 시장 추세를 의미합니다. 급락 곡선이 마치 곰(Bear)이 공격할 때 앞발을 내려찍는 모습과 같다고 하여 비유한 금융 용어입니다.

2.불 마켓 (Bull Market)

불 마켓(Bull Market)은 가격이 하락하고 비관론이 우세한 시장 추세 의미합니다. 급상승 곡선이 마치 황소의 뿔처럼 치솟았다 하여 붙여진 금융 용어입니다.

3.에어드롭 (AirDrop)

에어드롭이란 ‘공중(Air) 투하(Drop)’ 의미 그대로 코인 거래소에서 투자자들에게 무상으로 코인 또는 NFT를 증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새로운 코인을 출시할 때 사람들에게 코인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쓰입니다.

4.고래 (Whale)

시장 움직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당한 양의 암호화폐를 소유한 개인 또는 단체를 말합니다. ‘큰손’이라고도 일컫습니다.


5.펌핑(Pumping)과 덤핑(Dumping)
펌핑은 세력 그룹이 뉴스나 허위 정보를 퍼뜨려서 암호화폐 가격을 인위적으로 상승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수요와 가격을 갑자기 급등시켜 과대광고를 믿는 순진한 투자자를 끌어들입니다.

덤핑은 펌핑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재단이나 세력 그룹이 의도적으로 암호화폐를 한꺼번에 대량으로 매도하여 가격을 크게 떨어뜨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행위는 종종 펌핑 단계에 이어서 이루어지며, 매도자는 포지션을 청산하기 전에 부풀려진 가격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6.호들 (Hodl)

호들이란 ‘홀드Hold’의 철자가 틀린 데서 유래한 용어로, 시장 변동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를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7.ICO(Initial Coin Offering)
ICO는 암호화폐 프로젝트에서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금 조달 방법입니다.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를 모집하는 공모주, 즉 기업공개(IPO) 개념과 유사합니다. ICO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에서 개발 자금을 조달하고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해 진행됩니다.

8.FOMO(Fear of missing out):
FOMO는 암호화폐 투자에 너무 늦게 참여해 다른 사람들이 수익 내는 것을 보면서 느끼는 불안감이나 불쾌감을 말합니다. 암호화폐의 경우, 특정 코인이나 토큰의 가격이 급등하기 시작하면 사람들이 잠재적인 이익을 놓칠까 두려워 충동적으로 투자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9.FUD(Fear,Uncertainty,Doubt)
FUD는 특정 암호화폐에 대해 부정적인 정보나 루머를 퍼뜨려 공포감을 조성하고 시장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말합니다.

10.ATH(All time high)
ATH는 사상 최고가로 특정 암호화폐가 거래 역사상 도달한 최고 가격 수준을 의미합니다.



오늘의 글 유용했나요?🙂블로그 주인장에게 알려주세요!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참여자 수: 0

아직 평점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