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선물거래 용어 개념 총정리 2023 입문자용

코인 시장에 입문하는 분들은 새로운 용어와 개념이 낯설 겁니다. 제가 코인에 입문할 때 헷갈렸던 용어 중심으로 선물거래 필수 용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코인 커뮤니티 들어가도 약어와 은어가 즐비해서 처음에는 알아듣기 힘들기 때문에, 한번 쭉 읽어보시면서 머릿 속에 개념을 정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하였으니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코인 입문자들을 위한 기초 용어 총정리 2023



코인 선물거래 용어

1. 선물 거래
미래에 미리 정해진 가격과 날짜에 특정 암호화폐를 매수 또는 매도하는 표준화된 계약입니다.

2. 메이커(Maker)
메이커란 즉시 체결되지 않는 주문, 즉 지정가로 주문하는 트레이더를 말합니다. 시장가 시세보다 높거나 낮은 가격으로 주문 가격을 지정하기 때문에 가격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고 하여 메이커로 칭합니다.

3. 테이커(Taker)
테이커란 즉시 체결되는 주문, 즉 시장가로 주문하는 트레이더를 말합니다. 메이커가 만든 호가 주문을 ‘가져가는’ 역할을 한다고 하여 테이커로 일컫습니다.

* 테이커 주문은 메이커 주문보다 수수료가 더 높습니다. 메이커는 호가창에 주문을 만드는 역할을 하고, 이는 거래소의 유동성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수수료를 더 낮게 쳐줍니다.

4. 롱 포지션
롱 포지션은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코인을 매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매수 포지션을 취함으로써 트레이더는 암호화폐 가격 상승으로 이익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포지션에서 코인을 보유하고 있다가 코인 가격이 오르면 매도해서 이익을 실현합니다.

5. 숏 포지션
숏 포지션은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코인을 매도하는 것입니다. 코인을 현재 시장가에 매도한 뒤에, 추후 가격이 떨어지면 낮아진 가격에 다시 매수함으로써 이익을 얻습니다.

* 롱 포지션과 숏 포지션을 통해 트레이더는 상승장과 하락장 모두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시장 상황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게 됩니다.

6. 포지션 제한
포지션 제한이라나 트레이더가 특정 코인에 대해 보유할 수 있는 최대 선물 거래의 계약 수입니다.

7. 공매도
공매도란 숏포지션을 취하기 위해 자금을 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인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코인을 매도해야 하기 때문에 트레이더는 다른 투자자로부터 코인을 빌립니다. 추후 가격이 떨어지면 코인을 매수하여 빌린 것을 갚습니다.

코인을 빌렸을 떄의 가격(매도가격)과 갚을 떄의 가격(매수가격)의 차이가 곧 수익(마진)이 됩니다. 가격이 하락하지 않고 상승하면 트레이더는 더 높은 가격에 코인을 갚아야 하기 때문에 손실을 볼 수 있으며, 코인을 판매한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다시 구매해야 합니다.

8. 레버리지
레버리지란 선물거래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금을 빌리는 것을 말합니다. 레버리지를 통해 트레이더는 적은 자본으로 더 큰 거래 규모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트레이더가 레버리지 10배로 롱 포지션에 투자할 경우 코인 시세가 10% 오르면 그 10배인 100%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9. 증거금
선물 거래를 체결하기 위해 거래소에 계좌에 예치해야 하는 담보 금액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증거금 요건이 10%이고 트레이더가 10,000달러 상당의 포지션을 개시하려면 1,000달러(10,000달러의 10%)를 증거금으로 예치해야 합니다. 나머지 9,000달러는 거래소 또는 브로커에게서 빌려서 포지션에 완전히 진입할 수 있습니다.

10.만기일
만기일은 선물거래가 종료하고 정산하기로 합의한 날짜를 의미합니다.

11. 선물 강제청산
선물 강제 청산이란, 선물 포지션의 가치가 증거금보다 더 떨어져서 거래소 측에서 더 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만기일 전에 거래를 강제로 청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트레이더가 레버리지 10배로 롱 포지션에 투자할 경우 코인 시세가 10% 하락하면 손실이 -100%이기 때문에 강제청산 됩니다.

12. 무기한 계약
만기일이 없는 선물 거래의 한 유형입니다.

13.펀딩
펀딩은 선물 계약 가격을 실제 시장 가격과 일치시키기 위해 트레이더 간에 주기적으로 주고받는 대금을 말합니다. 롱 또는 숏 포지션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예를 들어, 롱 포지션 비율이 높으면 숏 포지션 트레이더들에게 펀딩비를 지불해줍니다.
펀딩은 현물 가격과 선물 가격 차이가 심하지 않도록 조율하고 코인의 실제 가치를 반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펀딩비 비율이 낮을수록 마진거래가 균형적임을 뜻합니다.

14. 카피 트레이딩
카피 트레이딩이란 초보 트레이더가 프로/엘리트/마스트 트레이더의 매수, 매도 타점을 따라 할 수 있는 선물거래 시스템을 말합니다. 본인이 선택한 트레이더의 포지션이 본인의 계좌에 자동 연동되며, 이 거래에 투입할 자본과 리스크 비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글 유용했나요?🙂블로그 주인장에게 알려주세요!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참여자 수: 0

아직 평점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