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몰랐지? 애플페이 교통카드 티머니 이용 방법

애플페이 교통카드 후기

요즘 아이폰 유저들에게 기쁜 소식이 연달아 들리네요. 아이폰 통화녹음 소식부터 애플페이 교통카드가 가능하게 될 거라는 소식까지!

이 설레는 애플페이 교통카드 이용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드리겠습니다.

회원 233만명을 보유한 카페아사모(아이폰 사용자 모임)‘에 공유된 아이폰 티머니 이용 팁도 글 맨 아래에 함께 정리했습니다.

애플페이 교통카드 가능한 아이폰 모델

애플페이 교통카드 기능은 iOS17부터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폰 11 이후 기종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OS17로 업데이트할 수 없는 아이폰10, 아이폰8 이전 기종들은 애플페이 교통카드 이용이 불가합니다.

애플페이 교통카드 가능 기종
✅아이폰 11~15
✅아이폰 X, XR, XS 시리즈
✅아이폰 SE 2세대 이후 모델

애플페이에 교통카드 기능이 곧 탑재될 거라는 소식은 사실 커뮤니티에서 몇 개월부터 기정사실화 되었던 소식입니다. WWDC(애플 세계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공개된 iOS17 개발자 문서에 티머니가 언급되었고, 실제로도 아이폰 소스코드에 t-money 코드가 발견되었기 때문이죠.

심지어 지금 애플페이를 버스 단말기에 찍어보면 애플페이 결제창이 뜹니다! 실제 결제로 넘어가지 않을 뿐이죠.

즉, 티머니 사용을 위한 모든 애플페이의 소프트웨어와 인터페이스 구축은 한참 전에 이미 끝난 상태라는 뜻입니다.

아이폰 애플페이 티머니 출

애플페이 교통카드 티머니

티머니는 전국 대중교통에서 사용 가능한 국내 교통카드이기 때문에, 현대카드가 애플페이와 계약했을 때보다 훨씬 더 큰 소식입니다.

관건은 이 티머니가 언제 가능한가 인데, IT전문 블로거들과 언론에서는 올해 중으로는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개시일 확정이 어려운 이유는 애플과 티머니 단말기업체, 신용카드업체 간에 수수료 조건이 아직 협의가 안 되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현대카드가 애플페이와 계약할 수 있었던 이유도 신용카드 결제수수료를 부담하기로 했기 때문인데, 이번에도 애플페이는 유리한 수수료 조건을 협상하기 위해 시간을 끌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나라 전국에 깔려있는 교통카드 단말기(RFID 방식)는 애플페이 결제(EMV 방식)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모두 교체해야 하는 숙제도 남아있습니다. 조만간 애플페이 교통카드 개시일이 확정되면 내용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애플페이 교통카드는 어떻게 활용하는 게 좋을까요?

아이폰 티머니 카드 이용 팁

현재 애플페이에 교통카드 인식 기능은 탑재되어있기 때문에 대중교통 단말기 찍을 때마다 애플페이가 뜹니다. 하지만 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찍을 때마다 애플페이 뜨는 게 참 귀찮으실 겁니다.

교통카드 찍을 때 애플페이 화면이 뜨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아이폰의 자동인식을 담당하는 ‘NFC’ 기능을 꺼주면 됩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현재 아이폰에서는 NFC를 끌 수 없게 막혀있습니다. NFC 추가 생성만 가능합니다.

아이폰 교통카드 스티커 후기
아이폰 티머니 스티커 후기

결국 아이폰에서 티머니 교통카드를 사용하시려면 아이폰 뒷면에 티머니 스티커 카드를 붙여주시는 게 편합니다. 아이폰 뒷면에 티머니 스티커를 붙여도 맥세이프랑 간섭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애플페이 티머니가 지원될 때까지 임시방편으로 스티커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애플페이 교통카드대용 티머니 스티커 TKDYDQKDQJQ

오늘의 글 유용했나요?🙂블로그 주인장에게 알려주세요!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참여자 수: 0

아직 평점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