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납이연 계산기로 적금 이자 2배로 받기

다들 아시는 것처럼 선납이연 적금을 활용하면 이자를 2배 높게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작년 말에 넣어둔 신협 특판 적금을 선납이연해서 이자율 20%를 받고 있습니다.

제가 활용하는 선납이연 계산기와 함께 이자 굴리는 팁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요즘 같은 고금리 시장을 이용해서 적금을 들고 싶긴 한데, 돈 묶이는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선납이연 계산기

제가 애용하는 계산기입니다. 좀더 세세하게 분석하고 싶을 때는 직접 엑셀로 양식 만들어서 사용하는데 조만간 양식도 추가 업데이트드리겠습니다.

선납이연 적금상품 비교표

은행별 사이트에 일일이 들어가보실 필요 없이 아래 은행연합회 사이트 들어가시면 한 눈에 비교 가능합니다. 금리가 작년부터 계속 오르고 있어서, 금리 5% 이상 적금상품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가끔 10%짜리 특판 상품도 나옵니다.

이자 2배 받는 선납이연 적금 활용 방법


선납이연 적금이란, 매달 1회씩 정기적으로 적금하지 않고, 몇 개월치 적금을 한번에 먼저 내거나 (선납), 미납한 돈을 나중에 한번에 내도 되는(이연) 적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여유자금 2400만원을 1년 10% 정기적금에 넣는다고 할 때, 일반 방식은 2400만원 나누기 12개월 해서 매달 200만원씩 적금합니다.

반면, 선납이연 방식으로 납부하면, 아래 예시와 같이 납부 일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선납이연 계산 방법 예

선납한 횟수를 + 로 보고, 이연한 횟수를 – 로 계산해서, 횟수 총합이 0이 되기만 하면 됩니다. 위 표 예시의 경우, 5개월치 선납 (+5) 하고 5개월치 이연(-5)을 했습니다. 그러면 만기 때 일반 정기적금과 똑같이 원금 2400만원 + 이자 130만원을 타게 됩니다.

선납이연 계산기 바로가

근데 어떻게 이자 두배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정답은 바로, 만기 하루 전날에 밀린 돈을 납부해도 적금 인정이 되는 점을 활용해서 예금담보대출을 쓰는 겁니다.

예금담보대출이란, 예금이나 적금을 해지하지 않고도 그 돈을 담보로 돈을 빌릴 수 있는 대출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여유현금 2400만원을 첫 달에 몽땅 적금에 털어넣어버립니다. 그리고 나머지 납부해야 할 돈들은 만기 하루 전날에 대출 받아서 완납하고, 다음날 만기 된 돈을 타면 됩니다.

돈 타자마자 대출 갚으면 되기 때문에 대출이자는 이틀치만 내면 됩니다.

선납이연 계산하는 방법

위 경우, 현금은 그대로 2400만원 들어갔는데 만기 직전 나머지 돈을 대출로 조달했기 때문에
4800만원에 대한 이자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원금 = 현금 2400만원
    → 만기 이자 130만원
  • 원금 = 현금 2400만원 + 예담대 2400만원 = 4800만원
    → 만기 이자 260만원

차이가 눈에 보이시나요?

대출이자 이틀치만 투자하면 되는 데 얻는 이자는 두배가 되는 쏠쏠한 방법입니다.

선납이연 일정과 예담대 일정을 잘 맞춰야 된다는 번거로움이 있긴 하지만, 요즘 같은 고금리 때 적금제도를 200% 활용할 수 있는 똑똑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여러분 모두 창의적인 방법이라도 이 고금리 시대를 잘 이겨내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글 유용했나요?🙂블로그 주인장에게 알려주세요!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참여자 수: 0

아직 평점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